“학창시절 청각학이 개인 삶의 질 향상에 직접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 매료”
“난청은 사회적 고립감과 대인관계 문제, 우울증 유발… 마음 치료도 필요”
“청능사, 기술적 숙련도에 신체적·심리상태 이해 및 솔루션제공 능력 필요”

이민준 위드히어링 대표원장
이민준 위드히어링 대표원장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10·20대 청소년들은 장래 직업에 대한 원대한 꿈이 있지만, 자신의 진로 설계가 과연 올바른 것인지 확신을 얻지 못해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일요서울이 다양한 직업군의 멘토를 만나 그 직업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알아봄으로써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직업관을 심어주고 진로를 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번에는 ‘청능사’를 꿈꾸는 10·20 청소년들을 위한 멘토로 이민준 위드히어링 대표원장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민준 위드히어링 대표원장은 학창시절 진로에 대해 고민하던 중, 고령화 사회에서 보람 있는 일을 찾고자 했다. 그때 의료 기술의 발전과 함께 실버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점에 서게 됐고, 청각학이라는 학문이 개인의 삶의 질 향상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 매료됐다.

이에 학부 때 청각학을 전공한 그는 청각학 석사 학위를 취득한 후 10년 이상의 임상경험을 갖춘 전문청능사로 성장했다.

이민준 위드히어링 대표원장은 현재 유능한 청능사로서 서울 강서구에서 베스트보청기 센터를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이민준 위드히어링 대표원장 (오른쪽에서 두 번째)
이민준 위드히어링 대표원장 (오른쪽에서 두 번째)

- 청능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자질과 역량을 갖춰야 하며 어떻게 학습해야 하나요.

▲청능사에게 필요한 핵심 자질은 전문성, 공감 능력, 그리고 끊임없는 학습 의지라고 생각합니다. 청각학적 지식과 기술은 기본이며, 고객의 심리적 상태를 이해하고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적이죠. 또한, 보청기 기술의 빠른 발전에 발맞춰 지속적인 자기 계발이 요구되고 있어요. 학습 방법으로는 정규 교육과정 이수는 물론, 관련 학회 참석, 워크샵 참여, 그리고 실제 임상 경험을 통한 실무 능력 향상이 중요해요.

- 보청기 청능사들의 공익 네트워크 ‘위드히어링’을 공식 출범하셨는데 이를 통해 추진하는 활동내용과 이끌어가시는 운영철학은 무엇인가요.

▲위드히어링의 핵심 철학은 ‘함께 듣는 기쁨’이에요. 저희는 청각 건강의 중요성을 사회에 알리고, 경제적, 심리적 문제로 보청기 사용을 주저하는 분들에게 적절한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합리적인 가격 정책, 고객 맞춤 서비스, 그리고 지속적인 사후 관리를 통해 보청기 사용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고요. 청각 건강 교육프로그램 등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청각 장애에 대한 인식 개선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 ‘위드히어링’의 구성원들을 소개해 주시고 이들이 청각 건강에 끼치는 영향력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위드히어링은 서울 강서구, 광진구, 동작구, 서초구, 경기도 광주, 김포, 성남, 수원을 중심으로 시작해서 전국적으로 네트워크를 확대할 계획이에요. 각 지점은 청각학 석사 이상의 학위를 보유한 전문 청능사들이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들은 단순히 보청기를 판매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사후 관리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이민준 위드히어링 대표원장
이민준 위드히어링 대표원장

- 청각장애인들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청각학 전문가들의 사회적인 기여도는 어떠한가요.

▲청각 장애의 조기 발견과 적절한 관리가 인지 기능 저하, 우울증, 사회적 고립 등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청각학 전문가들은 청각장애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어요. 청각 건강 교육 프로그램, 청력 검사 및 보청기 적합 서비스 등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고 있고요. 최신 보청기 기술의 도입과 맞춤형 재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난청인의 삶의 질 향상에도 직접적으로 기여하고 있습니다.

- 보청기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도 존재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청능사로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계시나요.

▲SNS, 언론, 방송 매체 등을 통해 보청기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려 노력하고 있어요. 또한, 전문 센터에서 구매하지 않아 생기는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한 청력 검사와 보청기 적합 서비스를 통해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 보청기 전문가 네트워크를 이끄는 수장으로서 청각 건강을 위한 연구와 서비스를 다양하게 구상 중이실 텐데요, 현재 추진하는 서비스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위드히어링 청각학 전문가들은 벨톤, 오티콘, 스타키, 포낙, 시그니아, 와이덱스 등 세계 6대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어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고객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어요. 또한, 무료청력검사, 노인복지관 및 주간보호센터와 연계한 청각 건강 교육 프로그램과 정기 후원 활동 등을 통해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 청각 건강의 수호자로서 더욱 발전한 청능사가 되기 위한 앞으로의 계획이나 청사진, 희망사항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난청은 사회적 고립감과 대인관계 문제,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이는 자칫 보이지 않은 상처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마음 한편의 상처까지 치유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되려고 해요. 이를 위해 청각학적 전문성 강화는 물론, 심리학, 노인학, 음향학 등 관련 분야의 지식을 융합해 통합적인 케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 마지막으로 ‘청능사’를 꿈꾸는 10·20 청소년들을 위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청능사는 단순히 기술적 숙련도만을 요구하는 직업이 아니에요. 고객의 신체적, 심리적 상태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통찰력이 필요하죠. 따라서, 청각학 외에도 심리학, 사회복지학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학습하시기를 추천합니다. 또한, 노인층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공감 능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거든요. 그러니 끊임없는 자기 계발과 고객에 대한 진정한 관심, 그리고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갖추신다면, 청능사로서 큰 보람과 성취감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