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콩, 모발 건강에 도움되지만 흰머리 예방효과는 개인차 커"

[일요서울 l 이지훈 기자] 나이가 들수록 흰머리(새치)에 대한 고민이 깊어져만 간다. 대부분의 사람은 흰머리 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음식을 섭취하기 위해 갖은 노력을 한다.

그중 대표적으로 검은콩을 먹을 경우 흰머리 예방에 도움 된다는 말이 무성했다. 이런 가운데 한 지식 커뮤니티에 ‘검은콩이 흰머리에 효과가 있다?’라는 의문을 제기했다. 그래서 일요서울이 관련 내용을 알아봤다.

-검은콩, 흰머리 예방효과... “과학적인 메커니즘이 규명이 되지 않은 상태”
-검은콩, 모세 혈관을 확장하고 두피 혈액순환을 개선해 육모 촉진하는 효과


[검증대상]
지식 커뮤니티 아하(Aha) 생활꿀팁 카테고리에 “검은콩이 흰머리에 효과있다는 게 사실인가요?”, “검은콩을 많이 먹으면 새치가 줄어들까요?”, “검은콩이 흰머리에 효과가 있을까요?”, “검은콩이 정말 흰머리 예방에 도움이 되나요?” 등 검은콩을 섭취하면 흰머리 예방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는 시선이 많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그래서 본지가 이에 관해 알아봤다.

[검증방법]
-박정숙 백석문화대학 식품영양학과 교수 인터뷰
-[논문] ‘검은콩과 발효 검은콩 추출물이 인간 모유두 세포 성장에 미치는 효과’ 중 결과 및 고찰 부분 참조.(한국식품영양과학지)
-[논문] ‘In vitro 및 in vivo에서 검은콩 추출물의 육모 효과’ 중 결과 및 고찰 부분 참조.(한국식품과학회지)
-[논문] ‘검은콩과 발아 검은콩 추출물이 인간 모유두 세포 성장에 미치는 효과’ 중 초록 부분 참조. (한국웰니스학회)

[검증내용]
남녀 불문하고 노화의 대표적인 현상인 ‘흰머리’는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특히 최근 들어 20·30대 젊은 연령층 사이에서도 ‘흰머리’로 고민을 앓고 있는 비중이 급증하는 상황이다. 각종 SNS 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흰머리로 인한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글들이 적잖게 볼 수 있다.

먼저 흰머리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면 흰머리는 모낭의 멜라닌 세포 합성 능력이 떨어지면서 발생하며, 노화나 기타 요인에 의해 모낭 세포에 영양 공급이 줄어들면서 멜라닌 세포의 기능이 저하되고, 색소가 부족해져 흰머리가 생겨나는 것이다.

한편 흰머리는 크게 ▲흡연 ▲불규칙한 식사와 영양소 섭취 부족 ▲과도한 스트레스 ▲질환 및 질병의 영향 등 다양한 발생 원인이 존재한다. 

[뉴시스]

본지와 검은콩의 흰머리 예방 효과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 박정숙 백석문화대학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만약 검은콩이 흰머리 예방에 효과가 과학적으로 증명이 됐다면 관련 의약품 및 제품이 무수히 개발됐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과학적인 메커니즘이 규명되지 않은 상태다”라며 “단 검은콩에는  모발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는 성분은 많지만, 딱히 흰머리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건 개인차가 분명 존재한다. 그래서 과학적인 연구가 앞으로도 진행이 필요한 부분이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그는“흰머리로 인해 30대 후반부터 염색해 왔다”며 “흰머리가 줄어들까 하는 생각에 검은콩 꾸준히 먹어봤지만, 별다른 효과는 없었다”고 제언했다.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최지혜 제주대 식품영양학과 교수, 이명숙 성신여대 식품영양학과 교수, 김현정 제주대 식품생명공학과 교수, 이윤경 매일유업(주) 중앙연구소가 발표한 ‘검은콩과 발효검은콩 추출물이 인간 모유두 세포 성장에 미치는 효과’ 논문에 따르면 모발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모낭 주위 여러 인자들의 작용과 모유두 세포의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또한 검은콩에는 모발 성장에 필수성분인 아르기닌과 시스테인, 피토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E, 안토시아닌 등이 다량 함유돼 있어 모발의 성장 및 윤기, 탄력을 증진시키며, 오래전부터 모발 성장을 촉진하고 모발의 윤기와 탄력을 증진시킨다고 알려져 있다고 밝혔다.

한국식품과학회지 전희영·김승훈·김채욱·신현정·서대방·이상준 (주)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이 발표한 ‘In vitro 및 in vivo에서 검은콩 추출물의 육모 효과’ 논문에서도 두피 모세 혈관의 혈액 순환이 개선되면 모근의 상피 세포에 영양이 원활이 공급되고 모근을 자극해 육모가 촉진되며 굵고 건강한 모발의 성장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히며 검은콩 추출물이 민간에서 알려지고 널리 믿어지는 것처럼 모세 혈관을 확장하고 두피 혈액순환을 개선해 육모를 촉
진하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식품영양 전문가와 관련 논문을 참고해 봤을 때 검은콩은 두피 혈액순환 개선 효과와 모발 성장 촉진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검은콩이 흰머리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것은 아직 과학적으로 증명이 필요한 부분이라 사료되며, 검은콩을 먹고 흰머리가 줄어들었다는 것은 개인차가 심한 부분이라고 해석된다.

[검증결과]
‘검은콩 먹으면 흰머리 예방 효과 있다’는 명제는 ‘대체로 사실이 아니다’로 판명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